구술로 되어진 기록을 말한다(Vansina 1985). 한국과 같이 문자 기록이 발달된 사회에서는 역사는 바로 기록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구전은 비공식적이고 주변적인 사적 자료로 취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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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구술과 구술사
현장에 충실한 구비문학자나 민속학자들은 근래에 와서 급
구술 발화자와 수화자 사이의 소통을 보다 일상적인 것에 가깝게 한다. 구술문학의 경우, 기술문학과 달리 보다 일상화된 언어가 사용되고, 그로 인해 기술문학이 갖는 예술적 약호와 대립적인 약호를 갖게 될 가능성이 있다. 정보 이론의 용어로 바꾸어 말하면, 예측성이 강화되어 정보의 양이 줄어드
Ⅰ. 들어가며
자료가 역사학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은 새삼 거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정도이지만 그에 비해 구술자료는 역사연구를 위한 자료의 일부로만 활용되어 왔고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비해 차지하는 역할도 매우 제한적이었다. 또한 구술자료 수집 자체도 역사학보다는 인류학의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나, 이글에서는 구술사는 어떤 사람들의 기억이 구술을 통해 역사적 자료로서 지위를 부여받는 것으로
자료에 대하여 기록물의 분실 또는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위탁보존, 기증, 구매 등 수집방법을 다원화하고 법 제정시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현재「공문서분류 및 보존에 관한 규칙」에 의거 문서를 분류하고 보존기간을 책정하고 있으나 현행 문서 분류 번호는 복잡하여 문서생산기관에서 기능별
구술적 측면을 검증해 보려한다.
1) 연극의 정의
배우가 연희의 장소에서 관객을 앞에 두고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몸짓 동작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을 말한다.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 예술 또는 무대 예술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린다.
2) 연극의 기원
연극
Ⅰ. 문학(한국문학)의 기능
이미 1960년대에 시인 힐데 도민(Hilde Domin)은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행한 시학강연에서 오늘날 과학의 발달과 컴퓨터 등의 출현으로 “인간과 현실의 관계가 파괴, 해체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진단한다. “오늘날 시는 무엇을 위해? 오늘날 우리는 무엇을 위해 시를 읽어
인간은 역사라는 큰 틀 속에서 존재해 왔으며, 동시에 끊임없이 역사를 생성해 나가고 있다. 즉, 역사는 현재의 인류를 형성하고 있는 바탕으로서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오늘과 내일을 살아 갈 우리에게 당면한 문제를 올바로 파악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길러준다. 또한 역사는
자료는 아직도 제한된 수준에서만 접근이 가능한 실정이다. 둘째, 책임자 처벌의 과제와 관련하여 볼 때 특별법 자체가 갖는 한계와 아울러 그 법에 의한 재판에서 처벌의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되었으며, 그 형벌의 집행도 적절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서는 진상이 규명된 후 새로운 재평가 작
Ⅰ. 서론
1. 연구주제
종교 조직은 일반적으로 남성들이 장악하고 있다. 대부분의 종교에서는, 특히 기독교에서는 종교적 이미지와 상징들이 거의 남성적이며 여성들은 전통적으로 종교적인 서열에서 배제되었다. 이와 반대로 남편에게 욕을 하며 혼을 내는 무당 아내. 무교 신화의 대부분